학과소개

교수진 교수진 소개

박신의교수님 사진

박신의 고황명예교수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
  •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소장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시청각교육학과 학사(철학 부전공)
  • 파리 4대학(Sorbonne)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 & 전문박사 D.E.A
  • 인하대학교 대학원 문화경영학 박사(학위논문: 유럽의 폐산업시설 활용 문화예술공간연구)
경력(현임)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위원장
  • 세종학당재단 이사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자체평가위원 및 운영위원
  •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고문
경력(역임)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이사장
  • GS칼텍스 재단 이사
  • 외교부 자체평가위원회 공공외교 분과위원장
  • 서울문화재단 정책자문위원장
  • 중소기업중앙회 문화경영특별위원
  • 예술경영지원센터 예술경영웹진 편집위원
  • 경기도 투융자심의위원
  • 한국문화예술위원 및 남북 및 국제교류소위원장
  • 대통령 자문 정책기획위원
  • 인천문화재단 이사
  • 부천시 박물관 건립 추진위원장
  • 대통령 직속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
  • 국무조정실 정책평가위원
  •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기획위원장
  • 인천시 중구 아트플랫폼 MA(Master Architect)
  •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초대회장, 편집위원장
  • 프랑스문화학회 이사
저역서 및 논문
  • 저서 :

    『문화예술경영, 복합학문으로서의 전망』

    『문화예술경영, 이론과 실제』

    『멀티미디어  아티스트 라즐로 모홀리 나기』

    『지역문화정책과 도시마케팅』

  • 주요논문 :

    • 소셜 아트(Social Art)의 개념 및 구도를 위한 탐색적 연구 - 범주화 필요성을 중심으로(2023)
    • 프랑스 지역문화 거점공간의 문화예술 ‘접근성’에 대한 새로운 실천: ‘미크로-폴리(Micro-Folie)’ 사례를 중심으로(2023)
    • 예술의 기술융합과 생태계(2022)
    • Conceptualizing Rhizomatic Thinking in the Arts: A Semantic Approach to Arts Entrepreneurship’(2019)
    • Fandom of Hallyu, Tribe in the Digital Network Era: Case of BTS and ARMY’(2019)
    • ‘포용적 예술’(inclusive arts)을 통한 장애 예술의 개념적 연구(2018)
    • 4차 산업혁명과 예술의 미래 – 예술은 기술변화에 어떻게 대응해 왔고, 대응해갈 것 인가?(2017)
    • 실행연구 방법론을 통한 예술기업가정신 함양 연구(2017)
    • 리빙 뮤지엄의 ‘역사 살리기’를 위한 장치와 요소(2017)
    • Hallyu, the Korean Wave: Cultivating a Global Fandom(2017)
    • 예술기업가정신, 개념과 실천영역 - 예술산업 논의와 병행하여(2016)
    • Impact Study of Office Workers’ Cultural Participation; A case of‘ Delivery-to-Work Concert’as Part of ‘Culture Day’(2016)
    • 젠트리피케이션 극복을 위한 지속 가능한 작업실 정책 – 몬트리올 협동조합 및 사회적 기업 사례연구(2016)
    • 예술치유 프로그램 평가 연구 – 우리가 만드는 라디오 드라마를 대상으로(2015)
    • 뉴미디어아트,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은 가능할까?(2014)
    • 창작스튜디오의 역할 변화에 따른 정책 구도와 타당성(2013)
    • 예술의 사회적 영향 연구 분석과 정책적 함의(2013)
    • · 서울시 창작공간에 대한 지역사회의 인식 변화 연구(2013)
    • 공감의 바이러스-예술에서의 바이럴 마케팅(2012)
    • 프랑스 폐산업시설 활용 예술공간의 역사적 전개와 의의(2012)
    • 폐산업시설 활용 문화예술공간 정책의 구도와 방향(2012)
    • 문화예술교육, 창조적 잠재력을 깨우는 힘(2010)
    • 한국의 박물관건립 현황분석에 따른 박물관건립계획의 필요성(2009)
    • 문화예술경영의 경영학적 토대와 창의적 확산(2009)
    • 예술가 해외거주프로그램(Artist-in-residence)의 확산과 진화(2008)
상훈
  • 홍조근정훈장(2006)
  • 동아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 당선(1998)

민지은 교수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주임교수
  •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부소장, 『문화예술경영』 편집위원장
학력사항
  • 파리 제3대학교(Sorbonne-Nouvelle) Art&Media 고등 박사교육원(Ecole doctorale) 박사, 문화매개 및 문화경영 전공, 파리 제1대학교(Panthéon-Sorbonne) 공동학위
  • 박사학위 논문: 국제화된 경제에서의 문화교류, 한국에서의 프랑스 공연예술 수용을 중심으로(Echanges culturels dans une économie mondialisée La réception du spectacle de langue française en Corée, 1960-2012)
경력(현임)
  • 한국문화매개연구소 대표
  •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이사
경력(역임)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온라인 연수, 교육 강사
  • 성균관대학교 문화융합대학원, 겸임교수
  • 숙명여자대학교, 숭실대학교, 중앙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 소르본 대학교 현대 아시아사 연구소 CHAC 연구원
저역서 및 논문
  • 저서 :

    『문화예술교육 자원과 협력관계』(2019)
    『문화매개』(2016)
    『La reception de la comedie musicale de langue francaise en Coree(한국에서의 프랑스 뮤지컬 수용)』(2013)

  • 주요논문 :

    • Creativity and collaborative performance of artists and STEM professionals(2024, Technology in society: 국제학술지(SSCI) 사회과학 융합분야 Q1, 상위 0.6%)
    • 예술의 기술 융합 비즈니스 모델 연구-BMC 를 활용한< Acute Art> 비즈니스 모델 분석사례를 중심으로(2024)
    • 예술가와 과학기술 분야 전문가 간 협업 조직의 성과평가 지표에 관한 탐색적 연구(2023)
    • 소셜 아트(Social Art)의 개념 및 구도를 위한 탐색적 연구 - 범주화 필요성을 중심으로(2023)
    • 문화예술교육의 접근성 강화를 위한 디지털 기술의 역할 연구 –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중심으로(2023)
    • 프랑스 지역문화 거점공간의 문화예술 ‘접근성’에 대한 새로운 실천: ‘미크로-폴리(Micro-Folie)’ 사례를 중심으로(2023)
    • 과학기술분야 연구자와 예술가의 창의적 융합을 위한 선행요인 연구(2023)
    • 프랑스 디지털 환경변화에 따른 프랑스 한류 팬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 2000년대 후반부터 코로나19 이후까지 프로슈머 한류 팬을 중심으로(2022)
    • 코로나19 이후, 프랑스 내 한국대중문화콘텐츠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한 프랑스인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2022)
    •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공연산업 생태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프랑스 온라인 공연시장의 서비스 가치네트워크 사례를 중심으로(2022)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프랑스의 문화적 대응과 동향(2022)
    • 문화예술기관에서의 문화매개활동 구상을 위한 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2016)
    • 문화매개자의 개념과 양성에 관한 연구 - 프랑스 문화매개자 양성과정을 중심으로(2016)
    • 문화콘텐츠 소비촉진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 ‘문화매개’ 개념과 ‘리좀모델’을 중심으로(2015)
    • 프랑스에서의 한국대중문화콘텐츠 소비 형태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2015)
    • 문화예술 향유권 확대를 위한 ‘문화매개’ 및 ‘문화매개자’에 관한 연구-프랑스 문화정책을 중심으로(2015)
    • 지역문화 융성을 위한 문화도시 구축에 관한 연구-프랑스 역사와 문화의 도시 인증사업을 중심으로(2014)
    • 프랑스 내 한국 대중문화콘텐츠 소비의 확산을 위한 연구-커뮤니케이션 매개로서의 한류콘텐츠(2014)
    • 2000년 이후, 프랑스 영화시장에서의 한국영화 현황-프랑스 영화계에서의 한국영화위상과 대비된 상업 시장에서의 대중성 결여(2012)
연구과제
  • 1급 문화예술교육사 교재개발 연구사업(2018)
  • 주프랑스 한국문화원 온라인 마케팅 연구 및 콘텐츠 개발(2017)
  • 예술시장실태 및 수요조사연구(2017)
  • 국립극장 중기발전계획수립연구(2016)
  • 문화예술전문인력 양성 및 지원 패러다임 전환 방향 모색 연구(2015)
  • 서울시 사립박물관 컨설팅(2015)
  • 콘텐츠산업이 국민행복에 미치는 영향(2014)
  • 콘텐츠코리아랩 운영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구축에 관한 연구(2014)
  • 국립한글박물관 콘텐츠 활용을 통한 박물관 문화사업 운영방안 연구(2014)
  • 한국 걷기 여행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프랑스'도보여행연합’ 사업분석(2012)
  • 한류열풍이 한국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문조사 사업(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