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경영론(Arts & Cultural Management)
  문화예술경영론은 문화예술경영 형성의역사와 흐름을 이해하며, 문화예술경영의 학문적 근거를 학습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경영의 역사적 전개와 쟁점, 예술현상의 특수성에 기반한 연구방법론 연구, 문화예술경영전문인의 자질과 리더십, 브랜드 및 특성화 전략 연구, 마케팅 및 관객개발 연구, 회계와 재원조성, 조직운영 등의 연구 단위와 함께 21세기 문화예술경영이 지향하는 통합적 방법론을 학습하게 된다.
 
극장경영(Theatre Management)
  극장경영은 극장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공연장(비영리시설 포함)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실무 프로세스와 전문인력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한다. 이에 따라 극장경영의 영역인 작품의 제작과 기획, 관객 개발의 접근, 조직 운영의 합리적 방안, 리더십, 재원 조성, 마케팅 및 홍보, 시설 평가 등의 내용을 살펴봄에 따라 극장경영의 실제적 이해를 돕는다.
 
공연예술기획(Performance Art Planning)
  공연예술작품의 기획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공연예술작품의 질적 경쟁력을 높이고, 나아가 관객 개발과 공연장 경영을 활발하게 하는데 기여하도록 방법론을 익힌다. 이를 위해 공연예술의기획에 대한 단계별 이해와 총체적 운영을 학습하고, 다양한 형태의 공연예술기획 및제작 방식을 익히고, 과정별 실무를 습득한다. 아울러 성공적인국내외공연및축제를살펴보고,공연예술의국제적도약과교류를도모한다.
 
공연예술 마케팅과 홍보(Marketing & PR for Performance Art)
  공연예술에서 문화예술단체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다각도로 접근함으로써 공연예술단체의 설립취지와 예술적 목표를 달성하며, 여러 활동과정과 성과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전략과 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공연예술마케팅의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면서 예술마케팅의 기본 방향 및 공연예술시장에 대한 배경 지식, 마케팅 전략, 커뮤니케이션, 광고 및 판촉활동, 홍보 등의 기법을 훈련한다.
 
공연예술산업론(Performance Art Industry)
  뮤지컬,연극을중심으로한 공연산업의 구조를이해하고, 시장 중심의공연예술의기획과제작과정전반을살펴본다. 이를 위해 브로드웨이와국내공연시장의흐름을파악하고, 양상 분석 및 통계 진단의 훈련하며, 기획과제작,마케팅,유통과정을아우르는공연비즈니스시스템의이해한다.
 
공연예술 법ㆍ제도와 실무(Performance Art Law & Practice)
  공연예술의 모든 실무에서 요구되는 법ㆍ제도적 현황을 살피며, 특히 지적재산권과 관련한 다양한 공연예술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실질적인 대응 역량을 키우도록 학습한다. 지적재산권과 관련하여 가능한 갈등 양상과 이에 대한 법적 대응, 해결방안 모색 등의 노하우를 훈련할 수 있다.
 
공연예술조직관리(Performance Art Organization Administration)
  문화예술경영에서 핵심은 조직 운영이라 할 수 있으며, 특별히 공연예술조직은 기획과 제작, 홍보, 마케팅 및 무대기술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의 인력을 필요로 한다. 여기서 특별히 상주 공연예술단체를 포함함에 따라 조직관리의 특수성이 제기되며,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제반 인력구조와 조직관리의 기법을 학습한다.
 
관객개발연구(Audience Development)
  공연예술경영의 주요 연구 영역인 관객개발의 원리와 실무를 익히고, 이론적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경험적 차원을 끌어올리는 수업이다. 이를 위해 예술경영의궁극적목표로서관객에 대한이해를 기반으로, 우리공연예술 관객의현주소를살펴본다. 비교연구로서 미국 예술경영에서의 관객 개발의역사와방식탐구하면서 예술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관객개발수단을 학습한다.
 
문화콘텐츠 기획사례(Case Studies for Cultural Contents Industry)
  창의력과 상상력의 원천이라 할 문화콘텐츠 산업이 새로운 신성장 동력으로 확대되고 있다.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비롯하여 새로운 유형의 공연예술작품 기획 및 제작, 다양한 학제간 연구와 융합적 접근을 통해 문화콘텐츠의 영역을 확대되어 간다. 본 강의를 통해 다양한 기획과 실행사례들을 현장감있게 습득하여 문화콘텐츠 기획 제작 능력을 익힌다.
 
공연예술실무와 문서작성(Performance Art Practice & Writing)
  공연예술실무 가운데 기획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의 문서 작성 역량을 요구받게 되며, 이를 위해 실질적인 훈련과 학습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기획 실무에서 요구되는 여러 영역별 업무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으로서 각종 문서 작성을 실습하게 된다.
 
공연예술 국제교류(Performance Art International Exchange)
  공연예술의 국제교류 현황과 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실질적인 국제교류를 위한 기획과 사업 실행, 재원조성, 홍보 및 마케팅 등의 기술을 습득한다. 특별히 국내외 국제교류 프로그램과 아트 마켓, 페스티벌의 다양한 양상을 파악하고, 국제교류를 지원하는 국제교류 기구와 정책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교류에 필요한 다양한 행정 업무 및 실무를 익히게 된다.
 
문화예술경영연구설계(Arts & Cultural Management Research Methodology)
  문화예술경영의 연구를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논문 작성 학생만이 아니라 문화예술경영학의 학문적 접근방법을 공부하려는 학생이 대상이 된다. 전반적으로 문화예술경영에서 요구되는 양적, 질적 방법론의 다양한 면모를 학습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