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경영론(Arts & Cultural Management)
  문화예술경영론은 문화예술경영 형성의역사와 흐름을 이해하며, 문화예술경영의 학문적 근거를 학습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경영의 역사적 전개와 쟁점, 예술현상의 특수성에 기반한 연구방법론 연구, 문화예술경영전문인의 자질과 리더십, 브랜드 및 특성화 전략 연구, 마케팅 및 관객개발 연구, 회계와 재원조성, 조직운영 등의 연구 단위와 함께 21세기 문화예술경영이 지향하는 통합적 방법론을 학습하게 된다.
 
박물관학(Museology)
  박물관학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돕기 위해서 박물관과 박물관자료, 박물관을 움직이는 사람, 박물관을 이용하는 사람, 박물관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등에 관한 학예, 기술적 지식과 경험, 관련분야의 제이론과 방법론에 대한 연구와 토의를 통해 신박물관운동에 대한 동향과 오늘날 박물관 전문인력이 갖추어야 할 박물관학의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도록 한다.
 
박물관ㆍ미술관 경영(Museum Management)
  박물관ㆍ미술관 형성을 중심으로 박물관 경영의 이론적 발전과 핵심적인 개념을 경영의 기능인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의 과정을 중심으로 전개하여, 박물관 경영에 관한 다각적인 안목을 갖게 해 주는데 일차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실제적인 국내외 박물관경영의 사례연구를 통해 시대적 변화에 관람객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과 관람객 개발, 시장조사, 마케팅 기획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과 21세기 박물관의 사회적 기능의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경영방식을 도출하는데 이차적인 목적을 둔다.
 
박물관ㆍ미술관 교육(Museum Education)
  박물관ㆍ미술관 교육의 의미와 역사를 이해하고, 현재 우리나라 박물관 교육프로그램과 관련한 문제점을 전제로 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학교 교육내용과 박물관 교육프로그램과의 연계가능성을 이론과 실천의 통합적 방식에 의해 구체적으로 경험해 보고자 한다.
 
박물관 전시기획론(Museum Exhibition Planning)
  박물관 전시기획에 관련된 제반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제적인 전시기획을 사례탐구와 과제 등을 통해 실습한다.
 
소장품과 정보관리(Collection Management)
  박물관의 구성요소인 다양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자료의 수집, 분류, 등록, 보존, 관리 등에 대한 기초적인 관리요소와 과학적 관리시스템을 통한 수장고 및 시설의 관리 등에 대하여 기능적이며 실질적인 학습을 한다.
 
미술시장의 이해(Study on Art Market)
  미술시장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미술시장의 역사와 흐름, 세계적 동향 등을 학습한다. 세부적으로는 미술시장의 구조 및 역사에서부터 실제 미술시장의 제반 상태와 문제점, 가격 책정과 유통구조의 합리성, 작가 관리 및 프로모션, 한국 미술시장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개선 과제 등을 분석한다.
 
국제전시기획과 경영(International Exhibition Planning & Management)
  최근 국제 전시회의 트렌드와 흐름을 익히며, 국제전시기획에서 요구되는 기획력의 방향과 접근, 기획서 작성과 전시 구현을 위한 제반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학습을 함으로써 국제 전시기획의 실제를 학습한다. 전시 기획의 범위는 현대미술과 박물관, 전시컨벤션 등 모든 전시단위를 포함하여 진행한다.
 
예술과 사회(Arts & Society)
  역사적으로 모든 예술 활동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지속되고 해석되며 수용되어 왔다. 이에 따라 예술과 사회의 다각적인 관계 형성과 그 의미의 변화 및 흐름을 추적함으로써 예술의 사회적 가치와 역할을 이해하고 살펴본다.
 
기업문화마케팅(Corporate Cultural Marketing)
  최근 기업에서 시도하는 문화를 통한 마케팅의 다양한 접근과 실제를 익히며, 기업문화마케팅의 다양한 측면에서의 효과를 이해함으로써 기업 영역에서의 문화예술경영의 실질적인 접목을 시도한다.
 
문화예술경영연구설계(Arts & Cultural Management Research Methodology)
  문화예술경영의 연구를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논문 작성 학생만이 아니라 문화예술경영학의 학문적 접근방법을 공부하려는 학생이 대상이 된다. 전반적으로 문화예술경영에서 요구되는 양적, 질적 방법론의 다양한 면모를 학습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