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경영론(Arts & Cultural Management)
  문화예술경영론은 문화예술경영 형성의역사와 흐름을 이해하며, 문화예술경영의 학문적 근거를 학습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경영의 역사적 전개와 쟁점, 예술현상의 특수성에 기반한 연구방법론 연구, 문화예술경영전문인의 자질과 리더십, 브랜드 및 특성화 전략 연구, 마케팅 및 관객개발 연구, 회계와 재원조성, 조직운영 등의 연구 단위와 함께 21세기 문화예술경영이 지향하는 통합적 방법론을 학습하게 된다.
 
문화예술정책론(Introduction of Cultural Policy)
  문화예술정책의 입문을 위한 과정으로서 학생들은 문화예술정책의 역사와 의미, 정책 입안의 요구와 수요 측정, 문화정책 영역의 연구와 접근방법, 문화정책의 방향과 과제, 정부의 조직과 직제, 문화예술기관의 재원조성방안 등의 문화예술정책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문화예술진흥 법ㆍ제도연구(Study on Law & institution of Arts & Culture)
  문화예술진흥 법ㆍ제도연구는 문화예술진흥 관련 법률 체계와 제도 형성의 최근 동향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법제 연구의 대상은 문화예술진흥법을 중심으로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공연법,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연계 법령 및 제도분석 등으로 주어지며,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은 추후 기초예술 진흥을 위한 법제정 및 제도 개선을 구상하여 법제도적 가능성을 타진해 볼 것이다.
 
문화예술정책 평가연구(Arts & Cultural Policy Evaluation)
  문화예술정책의 많은 부분이 공공 보조금 지급과 성과의 극대화에 주력한다. 지원의 범위는 창작 진흥을 비롯하여 문화기반시설, 문화향수 지원 등으로 구분되지만, 정책의 효과는 가시적인 것만을 추구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정책 평가는 지표 개발과 평가의 목표가 다른 공공사업과 다른 만큼 이에 대한 정교한 이해를 필요로 하며, 학생들은 그러한 과정을 이해하면서 실제 정책 평가작업을 훈련하게 된다.
 
문화예술공간 건립계획(Museum & Theatre Planning)
  문화예술공간의 운영 활성화는 바로 올바른 건립계획에서 주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경우 건립을 준비하는 작업이 소홀해 지면서 건립 이후 운영이 어렵게 된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공간 건립계획 자체가 정책적 기반을 두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전제로, 학생들은 건립계획의 법ㆍ제도적 기반을 이해함과 동시에 건립계획 프로세스 전반을 실제로 학습하게 된다.
 
문화도시 정책(Cultural City Policy)
  문화정책이 도시 개발과 발전, 도시 재생 등의 정책적 요구와 어떻게 결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정책적 접근과 사례를 이해한다. 실제로 문화예술이 도시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전제 속에서 제기되는 문화도시, 창조도시에 대한 정책적 지향점을 자세히 점검한다.
 
지역 및 문화복지정책(Regional Policy & Cultural Welfare)
  지역문화의 정책 현실을 점검하고, 국내외 정책 사례연구를 통한 지역문화발전 모델을 개발하며, 동시에 문화복지 실현을 위한 연관성을 학습한다. 지역문화 진흥을 위한 법ㆍ제도적 측면과 함께 문화복지를 위한 다양한 쟁점과 정책 현실을 살펴본다.
 
문화산업정책론(Policy of Cultural Industry)
  문화산업 정책은 최근 문화콘텐츠 또는 창의산업 등의 맥락과 닿아있어 문화산업의 확장된 면모를 보게 된다. 이에 따라 확장된 문화산업의 역사적 계기와 배경을 이해하면서 국내외 정책의 현황과 쟁점을 학습하게 된다.
 
국제문화교류정책(International Cultural Exchange Policy)
  국제 문화교류를 위한 세계적인 기구와 단체의 현황을 살펴보고, 실제로 각국의 자국 문화예술에 대한 국제교류 전략을 이해한다. 이에 따라 한국의 국제문화예술교류 정책의 현재와 문제점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국제교류 정책의 방향을 설정해 본다.
 
문화예술경영연구설계(Arts & Cultural Management Research Methodology)
  문화예술경영의 연구를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논문 작성 학생만이 아니라 문화예술경영학의 학문적 접근방법을 공부하려는 학생이 대상이 된다. 전반적으로 문화예술경영에서 요구되는 양적, 질적 방법론의 다양한 면모를 학습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