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경영연구소

학술지 논문작성 규정

『문화예술경영』 논문 작성 규정

1 논문 투고 자격
  1. 논문 투고 자격은 문화예술경영학 관련 석사 학위 이상 소지자에 한한다.

  2. 단, 석사과정 학생일지라도 지도교수와 함께 공동연구 논문으로 게재할 수 있다.

  3. 심사과정을 통해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의 경우 6개월이 경과한 후 수정하여 다시 투고할 수 있다.

2 논문 투고 절차와 요령
  1. 학술지 『문화예술경영』은 학술대회 발표논문 및 투고논문으로 구성하며, 매년 12월 30일에 발행하며, 투고 논문 접수 마감일은 매년 11월 15일로 한다.

  2. 논문 게재를 희망하는 연구자는 논문 원고를 문화예술경영연구소 이메일로 접수한다.

    문화예술경영연구소//02-961-9211

  3. 논문은 한국어나 영어로 작성할 수 있으며, 영문원고는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편집체제를 따른다.

  4. 투고된 논문은 돌려받을 수 없다.

  5. 본 학술지에 투고되는 모든 논문은 반드시 투고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6. 유사도검사는 www.kci.go.kr에서 사전 수행하여 결과를 첨부해야 한다.

3 투고 논문 유형
  1. 연구논문 : 문화예술경영 관련 학문의 지식생산에 독창적으로 기여하는 논문으로 연구의 과정이나 내용이 새로운 지식을 이끌어낼 뿐만 아니라 논문의 체계적 구성, 과학적 논리성에 입각한 논문

  2. 사례연구 : 각종 전시회, 공연, 축제 기획 관련 현장성 중심의 보고 논문 및 문화예술시설과 예술단체 관련 운영 사례, 문화예술경영 관련 연구용역 과제나, 문화정책과 문화산업에 관한 조사, 통계 등의 수단을 통한 자료 개발 성격의 논문

  3. 기획논문 : 학회가 기획하는 특별주제 중심으로 연구자 및 현장 전문가에게 논문을 의뢰하는 경우로서 별도의 심사 과정을 거치지 않고 게재하는 논문

4 한글 논문 작성법 세부 규정
원고 작성 방법
  1. 원고는 워드프로세서(한글)을 이용하여 작성하며, 원고 분량은 각주, 표, 그림 등을 포함하여 A4 용지 15장 내외(모든 글의 크기는 10포인트, 신명조체, 줄 간격은 160)로 한다. 논문의 성격에 따라 분량이 초과할 경우 편집위원회와 의논하여 조정한다.

  2. 원고는 제목, 저자명(소속, 지위, 이메일 주소 기입), 목차(장과 절 제목 기입), 국문초록(200자 원고지 4매 내외, 주제어 3-5개), 본문, 참고문헌, 부록, 영문 초록(Abstract, Key words 포함)의 순으로 배열한다.
    단, 저자의 정보를 위해 표지를 작성하되, 논문 제목(국·영문), 성명(국·영문), 소속기관 및 직위, 주소, 전화(직장, 자택, 이동전화번호)를 기재한다.

  3. 저자는 제1저자를 제일 처음 명기하며, 공동저자는 논문 기여도를 고려하여 가나다 순서로 명기한다.

본문
  1. 본문의 체제는 Ⅰ → 1. → 1) → (1) → ①의 순서로 한다.

  2.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한자와 외국어로 된 용어, 인명, 지명 등은 한글로 적고 처음 나올 때에 ( )안에 함께 적고, 이후에는 한글만 적는다.

본문주
  1. 기본적으로 본문의 참고주는 괄호를 사용하여 처리하되, 저자의 관점이나 입장 등 전반적인 차원에서 언급되는 경우는 저자명(출판연도) 표시 방식을 취하고, 저자의 내용을 직.간접적으로 인용하는 경우는 (저자명, 출판연도: 페이지 기입) 방식으로 처리한다.

    예) 홍길동(2009)에 의하면,
    ...예술마케팅의 정의와 영향력을 제시하고 있다(홍길동, 2009: 212-213)

  2. 각주로 처리하는 경우는 본문의 내용에 설명을 부연할 때 사용하며, 해당 쪽(면)의 맨 아래에 달며, 1), 2), 3) 등으로 표시한다. 출처를 밝힐 경우의 기술방식은 참고문헌과 동일하되, 쪽수를 밝힌다.

표, 그림 제목 및 출처 표기
  1. 표 번호와 표 제목은 표 위에 순서대로 기입하고. 표 번호는 < >로 표시한다. 출처 표시는 표의 아래에 8p. 130%로 기입한다.

    <표 1> 가상명품박물관 참여 박물관 수

    표 제목 및 출처 표기 예시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전체 63 68 92 107 116
    아시아 32 32 49 63 68
    유럽 31 36 43 44 48

    출처: 한국박물관협회(2012)

  2. 그림 번호와 그림 제목은 그림 아래에 순서대로 기입하고. 그림 번호는 < >로 표시한다. 출처 표시는 그림 아래에 8p. 130%로 기입한다.

    예시 인포그래픽

    <그림 1> 가상명품박물관 참여 절차

    출처: 한국박물관협회(2012)

참고문헌
  1. 일반 사항

    • 참고문헌은 본문에서 인용하거나 언급한 문헌을 중심으로 제시한다.

    • 참고문헌을 나열할 때 내어쓰기 30pt로 하여 각 참고문헌간의 구별을 쉽게 한다.

    • 한글문헌, 동양문헌(일본어, 중국어), 서양문헌 순으로 배열하되, 번역서(예컨대 한글로 번역된 영문서)는 해당 원어 문헌으로 분류한다.

    • 저자명은 가나다 순과 알파벳 순으로 나열한다. 중국어나 일본어 저자명은 한자의 한글식 표기에 따라 배열하되, 원어 표기를 알 때에는 괄호 속에 병기한다.

      예) 吉澤 清-ヌ(요시자와 키요요시) (2007).

    • 같은 저자의 문헌은 출판연도가 오래된 순서대로 배열한다.

  2. 단행본

    • 저자명(출판연도),서명(書名), 출판자의 순으로 기입하고, 서명은 『 』(국문 및 동양문헌) 또는 이탤릭체(서양문헌)로 표시한다.

      예) 심상민(2007), 『컬처 비즈니스』, 서울: 위즈덤하우스.
      Chong, D.(2002), Arts Management, New York: Routledge.
      Baumol, W. J. & Bowen, W. G.(1966), Performing Arts : The Economic Dilemma - A Study of Problems common to Theater, Opera, Music and Dance, The Massachusetts: M.I.T. Press.

    • 번역서의 경우, 저자의 영문명을 먼저 기입하고, 번역자, 번역서명, 출판사, 출판연도순으로 한다.

      예) Pierre Bourdieu(1979), La Distinction-critique sociale du jugement, 최종철역(2006), 『구별짓기-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서울: 새물결.

  3. 개별 논문 및 작품

    • 국문 개별 논문은 「 」로, 출처 저서는 『』로 표시하며, 쪽수를 밝힌다.

    • 외국어 문헌의 개별 논문은 부호 없이 기술하고 출처 저서는 이탤릭체로 표시하며, 쪽수를 밝힌다.

      예) 임상오(1997), 「문화경제학의 사상적 원류:John Ruskin의 사상을 중심으로」, 『경제학연구』, 한국경제학회 학회지, 제45집 제1호, 33-57.
      Belfiore, E. and Bennett, O.(2010), Beyond "Toolkit Approach": Art Impact Evaluation Research and the Realities of Cultural Policy-Making, Journal for Cultural Research, 14(2), 121-142.

  4. 보고서 및 학위 논문

    • 단행본과 같은 순으로 표시하되, 보고서 및 학위논문 제목을 「 」로 표시한다.

  5. 신문 및 잡지 기사

    • 기사 자체를 ‘ ’로 표시하고 출처를 「 」로 표시한다.

      예) 저자 이름, ‘기사 제목’, 「신문이름」, 연도 및 날짜, 면(혹은 쪽수)

  6. 인터넷 자료

    • 인터넷 자료를 참고한 경우, 해당 기관(개인) 홈페이지 사이트명만 쓰지 않고 실제로 참고한 자료의 이름과 주소를 모두 표기한다. 저자가 없을 때는 문서명을 저자 위치에 둔다.

      예) Author, I. (date). Title of article. Name of Periodical [On-line], 호수, Available: 웹사이트 주소나 이메일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