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경영연구소

연구소 소개

설립목적

  • 문화예술경영의 학문적 기반을 다지기 위한 연구와 조사활동을 실행한다.
  • 급변하는 문화예술 현장에 대한 능동적이고 유연한 대응을 통해 다양한 방법론 개발과 전문성을 강화한다.
  • 문화예술 현장에서 요구되는 문제 해결과 정책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와 컨설팅을 수행한다.
  • 문화예술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시도와 예술기업가정신의 구현을 꾀한다.
  • 기술 융합 문화예술경영의 전망을 제시하고, 관련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경영학의 비전을 제시한다.
  • 문화예술경영의 통합적 기능을 극대화함으로써 문화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확산한다.

활동내용

  • 각종 문화예술시설 건립계획 및 타당성 조사, 활성화방안, 중장기발전계획 연구
  • 문화예술정책 연구 및 평가, 성과분석, 정책개발
  • 문화예술시설, 문화예술단체, 문화예술기관 대상 경영 컨설팅
  • 문화예술 분야 인력개발 및 조직운영 방안 연구 및 컨설팅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성과분석
  • 지역문화 진흥 및 문화기획 연구 및 컨설팅
  • 각종 전시 및 공연예술 기획 프로젝트 수행
  • 문화콘텐츠 기획 및 기술융합 콘텐츠 개발
  • 『문화예술경영』 학술지 발간 및 학술대회 개최
  • 국내외 타 교육 및 연구기관과의 학술교류 및 공동연구
  • 기타 본 연구소의 설립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