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예술기업가정신 특강 및 워크숍

소개

  • 예술기업가정신은 예술 영역 전반에서 ‘혁신’(innovation)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시도와 리스크 테이킹(risk taking)의 맥락을 담는 마인드나 태도로서의 의미가 우선된다.
  • 이를 기반으로 예술기업가정신은 예술 창작 및 유통에서, 예술을 자원으로 각종 기술을 창발적으로 적용함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서 전방위적으로 적용되는 개념이다.
  • 특히 예술기업가정신 교육은 예술대학 재학생들이 자신의 예술 활동에 대한 혁신적 접근을 시도하게 하고, 예술에 대한 각자의 개념을 정립함으로써 다양한 예술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동시에 예술가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워크숍과 창업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목표로 하는 행사 기획을 진행한다.
이전 사업

<2017 장그래마켓 - 예술기업가 네트워크의 장>, <2018 장그래마켓 - 예술기업가 네트워크의 장>

관련 논문
  • 박신의(2016), 예술기업가정신, 개념과 실천영역 -예술산업 논의와 병행하여, 『문화예술경영학연구』, 9(1), 3-27.
  • 박신의, 장웅조, 민정아(2017), 실행연구 방법론을 통한 예술기업가정신 함양 연구, 『문화경제연구』, 20(2), 19-45.
  • Chang, WoongJo, Park, Shin-Eui, Min, Jeong-Ah(2019), Conceptualizing Rhizomatic Thinking in the Arts - A Semantic Approach to Arts Entrepreneurship, 『문화경제연구』, 22(3), 77-97.
  • 박신의(2022), 포스트코로나 시대, 예술의 기술융합과 자원 활용, 『문화예술경영』, 제5호, 1-26.
  • 박신의(2014), 뉴미디어아트,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은 가능할까?, 『기초조형학연구』, 15(2), 197-205.
문의 : 김세미 연구원 02-961-9211